GEORIMTECH

연료전지 원리

연료전지 : 전기발생 무제한

(발전기처럼 수소만 공급하면 전기가 나온다.)
H2
공기정화
물만 배출
H2
공기정화
물만 배출
전자 흐름 원리
산화전위와 환원전위의 전위차에 의해 전류흐름 발생
수위차 = 전위차
(전자의 흐름발생)
전극에서 산화 · 환원 반응을 일으켜 전위차에 의해 전자 · 이온 이동
연료전지 핵심부품
연료전지 Stack 구조
MEA가 분리판과 결합되어 Cell 형태로 적층된 구조
연료전지 7Layer MEA 구조
MEA양면에 Sub-gasket, GDL이 접합된 구조
Sub gasket
연료전지 구동 환경에 맞는 접착제 개발을 통한 점착력 및 내구성 우수
Adhesive

1. Material: Modified Phenol Epoxy & Rubber

  • 연료전지 구동 환경에서 강한 내구성을 갖도록 설계 (내산성, 내습성, 내열성, 고경도, 점착성 유지력)
  • 속경화 가능한 Epoxy를 채용하여 공정 적용 시 생산성 개선 (충격시에도 경화제가 손상되어 발생되는 Leak 문제 개선)
  • Rubber를 채용하여 진동 환경에서 점착제 손상이 없도록 설계

2. 설비 조건에 최적화 되도록 Customizing 가능

GDL본드
내습성 및 접착성능 우수
  • 발수성 소재
  • 우수한 인쇄성
  • 높은 접착력
  • 빠른 경화시간
  • 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
전극용 이형필름
코팅이 우수하고 Binder 쏠림현상이 없어 전극 성능향상

1. Material: Adhesive PET Film

  • 접착 · 탈착 용이성을 위해 접착층 도입
  • R2R 전사 공정을 위해서는 정확한 패턴코팅 구현

2. 장점 : 자동화 공정에 적합한 전극전용 필름

MEA 자동화 공정기술
R2R 자동화 설비 공정기술 개발 및 특허 보유
1. 전극 슬러리 (Slurry) 2. 코팅 공정 (Electrode) 3. Layer 4. Layer 5. Cutting
mea1 mea2 mea3 mea4 mea5
mea6 mea7 mea8 mea9 mea10
5. GDL Bonding & 7Layer Lami 6. Inspection
MEA_img_1 MEA_img_2
주요 파트너사

PACK

여러 배터리 셀을 하나로 합쳐 외부 환경의 물리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특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.
배터리 ‘셀 → 모듈 → 팩’으로 구성된다.
BMS(Battery Management System), 열관리시스템 등 각종 제어 및 보호시스템을 장착하여 완성.
필요성
전기차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 배터리 팩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.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배터리를 동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팩의 성능에 따라 차량 성능이 좌우될 정도로 배터리 팩이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.
기능
Cell 종류별 : 인산철, 리튬이온, 리튬폴리머 Cell 형태별 : 원통형, 각형, Pouch형 맞춤형 설계제작, 안전 최우선 설계 고용량, 고밀도, Long Life Cycle 구현
DBPDV3-X180
구분 내용 비고
LGES INR 21700 M50L
공칭 전압 324.72V 88s
에너지 177.48Ah 36p
용량 57.6kWh Cell : 18.2Wh
전압 범위 220 ~ 360.8V Cell : 2.5 ~ 4.1V
충전 방법 CC/CV
충전 전류 120A [max]
방전 전류 180A [max]
온도 운영 충전 0 ~ 45℃ / 방전 -20 ~ 55℃
저장 1년 -20 ~ 25℃
크기 1597 x 1038 x 238 LWH (mm)
무게 340kg
DBPDV-X130
구분 내용 비고
LGES INR 21700 M50L
공칭 전압 332V 90s
에너지 128.7Ah 26p
용량 42.7kWh Cell : 18.2Wh
전압 범위 300 ~ 369V Cell : 2.5 ~ 4.1V
충전 방법 CC/CV
충전 전류 85A [max]
방전 전류 108A [max]
온도 운영 충전 0 ~ 45℃ / 방전 -20 ~ 55℃
저장 1년 -20 ~ 25℃
크기 1655 x 972 x 272 LWH (mm)
무게 280kg
DBPVT-X90
구분 내용 비고
LGES INR 21700 M50L
공칭 전압 14s18p 90s
에너지 51.66V 14s
용량 85.85Ah 18p
전압 범위 4.43kWh Cell : 18.2Wh
충전 방법 CC/CV
온도 운영 충전 0 ~ 45℃ / 방전 -20 ~ 55℃
저장 1년 -20 ~ 25℃
크기 350 x 462 x 185 WDH (mm)
무게 35kg
DBPCNC-X177 / DBSCNC-X177
구분 내용 비고
LGES INR 21700 M50L
공칭 전압 44s36p 11s36p x 4ea
에너지 162.36V 44s
용량 177.55Ah 36p
전압 범위 28.82kWh Cell : 18.2Wh
충전 방법 CC/CV
온도 운영 충전 0 ~ 45℃ / 방전 -20 ~ 55℃
저장 1년 -20 ~ 25℃
크기 1287 x 987 x 175 WDH (mm)
무게 190kg ±2kg
DBPSS-NX12
구분 내용
SAMSUNG SDI INR 21700-40T
구성 88S3P(264 Cell)
공칭 전압 316.8V
공칭 용량 12Ah
SOC 90% Charge (@25℃) 충전 전압 360.8V
작동 전압 289V ~ 360.8V
용량 10Ah
표준 충전 전류 3A
최대 충전 전류 5A
연속 방전 전류 12A
순간 방전-1(15초) 24A
순간 방전-2(5초) 36A
무게 about 32kg